본문 바로가기
꿀팁생활정보

긴급생계비 지원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알아보자



긴급생계비 지원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정부에서 2차 재난지원금 4차 추가경정예산 사업으로 긴급생계비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타격을 받은 자영업자, 사업자, 영세사업자들을 위해 편성한 지원사업인데요. 지원자격에 속한다면 꼭 지원하시어 혜택을 못 받는 경우가 없도록 하셔야겠습니다.

 

2차 재난 지원금 긴급생계비 지원자격조건

 

위에서 말씀드렸듯 재난지원금은 코로나로 인해 소득이 감소한 가구에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여기에 더 나아가 긴급생계비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저소득층 가구여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 가구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원 자격은 다음 자격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 소득 기준은 중위소득 75%

- 가구원 수에 비례한 중위소득 75% 기준은 위의 이미지(표) 참고. 

- 중위소득 75%의 기준은 세전 소득 기준입니다.(세후 소득X)

- 코로나 19로 인해 소득이 25% 이상 감소한 인원이 있어야 함.

 

다만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폐업 점포 재도전 장려금, 근로자 고용유지 지원금, 청년특별 취업지원 프로그램 참여자, 구직급여 등의 지원사업과는 중복으로 지원을 할 수 없으므로 미리 알고 계셔야 합니다. 중복으로 지원하는 경우 지원자격에 충족되더라도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소득은 지원자가 제출하는 자료와 근로, 사업 소득에 대한 공적 자료를 이용하여 심사하며, 재산의 경우에는 공적 자료를 이용해 심사하기 때문에 별도로 자료를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혹여 예산을 초과할 정도로 지원 인원이 많을 경우에는 첫째 가구소득이 낮은 순서, 둘째 소득이 많이 감소된 순서, 셋째 소득이 낮은 순서우선순위로 지급됩니다. 

 

2차 재난 지원금 긴급생계비 지원방법

 

2차 재난지원금 긴급생계비 지원 방법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비대면 온라인 신청이고, 둘째는 방문신청입니다. 다만 한 번에 지원자가 몰려 사이트 접속 장애가 생기거나, 코로나 감염자가 생길 것에 대비해 출생 연도에 따라 신청 가능한 요일을 정해두는 신청 요일제를 운영합니다.

 

 

마스크 요일 지급제를 경험해보아서 다들 아시겠지만 신청 가능한 요일은 출생 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끝자리가 1,6일 경우 월요일 / 2,7은 수요일 / 3,8은 목요일 / 4,9는 금요일 / 토요일은 홀수, 일요일은 짝수가 긴급생계비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세대주가 직접 신청해야 하며, 복지로에서 본인인증 후에 소득 감소를 증명할 자료를 제출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득 감소를 증명할 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근로자, 특수근로자, 프리랜서 : 원천징수 영수증 or 소득금액 증명원 or 고용, 임금, 무급휴직, 소득감소 확인서

자영업자 및 사업자 : 소득금액 증명원,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확정신고서  원천징수 영수증 or 소득 감소 신고서 or 세금 계산서

영세상인 : 소득 감소 신고서, 거래처 거래내역 확인자료

 

 

2차 재난 지원금 긴급생계비 지원 금액 및 지원 시기

 

2차 재난지원금 긴급생계비 지원금액은 가구원에 따라 다릅니다. 1인 가구 기준 40만 원, 2인 가구 60만 원, 3인 가구 80만 원, 4인 이상 가구 100만 원이 지급됩니다. 지급시기는 코로나 19로 인해 소득이 감소하여 생계가 힘든 분들에게 지급되는 만큼 최대한 빠르게 지급될 예정이며 11월, 12월 중에 지급될 예정입니다.

 

2차 재난 지원금 긴급생계비 Q&A

Q. 소득은 세전소득 기준? 세후 소득 기준?

A. 세전 소득기준입니다.

 

Q. 사업자 등록증이 없는 사업자 신청 가능?

A. 사업자 등록증이 없어도 소득이 25% 감소된 것을 증명할 수 있다면 신청 가능합니다.

 

Q. 한 가구에 25% 소득 감소한 사람과, 증가한 사람이 있다면 신청 가능?

A. 한 명만 소득이 25% 이상 감소한 사람이 있다면 신청 가능합니다.

 

2차 재난 지원금 문의사항은 어디로?

2차 재난지원금 긴급생계비에 대한 문의사항 129(보건복지상담센터)로 전화하여 상담하시거나, 주민센터에 방문하시어 문의하시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2차 재난지원금인 긴급생계비 지원자격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을 포스팅 ▼

 

서울시 마스크 의무화 벌금, 안내문, 계도기간 알아보자

해외축구 무료 중계 여기가 최고입니다.

Express VPN 사용 후기, 가격 할인

소상공인 새 희망자금 신청방법 및 자격조건

티빙 무료 실시간 시청[최신]

KBS 콩 PC 다운로드 및 설치, 라디오 실시간 청취하기.

채널A 온에어 무료 시청 바로가기

EBS 온에어, 무료로 강의 듣기

MBN 온에어 실시간 무료 시청

KBS온에어, 비로그인 무료 시청

TV조선 온에어, 비로그인 무료 시청

쿠쿠티비 푹티비 다시보기, 무료로 영상 다시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