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생활정보

공인인증서 폐지 총정리(최신)



공인인증서 폐지 총정리

 

그동안 말만 무성했던 공인인증서 폐지가 드디어 현실화되었습니다. 전자서명법 시행령 개정안이 12월 1일 국무회의를 통과하면서 , 12월 10일부터는 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됩니다.

 

공인인증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액티브X(Active X)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했는데, 이 프로그램이 워낙 다양해서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설치를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 액티브X프로그램은 CPU 점유율을 꽤 많이 잡아먹어서, PC가 느려지는 주범으로 꼽히기도 했는데요. 지금이라도 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되어 전자인증 사용자들의 편의성이 굉장히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 제도

 

기존의 공인인증서 제도는 1999년 전자서명법 발효 이후 시행되었습니다. 개인이 사용하는 공인인증서는 범용 공인인증서, 금융 공인인증서 두 가지로 나뉘며 범용 공인인증서의 경우 1년에 별도의 비용을 내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첫 공인인증서 발급 시 공인인증기관에 방문하여 발급할 수 있었으며, 1년의 유효기간이 있어 유효기간이 끝나기 전에 갱신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가장 큰 문제점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Active X 프로그램을 설치해야만 공인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인터넷뱅킹이나 홈택스와 같은 공공기관 웹사이트를 이용하려면 어쩔 수 없이 원치 않아도 액티브 X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각 웹사이트마다 제공하는 Active X 프로그램이 달라 몇 군데의 인터넷 뱅킹과, 공공기관 웹사이트를 이용하면 수십 가지의 액티브 X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PC가 굉장히 느려지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이후 변경된 사항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앞으로 도입될 전자서명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변화가 있을거라고 밝혔습니다. 

 

 

1) Active X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전자인증이 가능

 

2) 비대면으로도 가입자의 신분인증 가능

 

3) 기존 공인인증서 제도에서는 10자리 이상 특수문자 포함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인증이 가능했지만, 새로운 전자인증제도에서는 생체인증 또는 간편비밀번호 이용으로 편의성 개선

 

 

공인인증서를 대신할 PASS

 

이번에 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되면서 이동통신 3사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본인인증 어플 'PASS'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PASS는 올해 1월 인증 발급 건수가 1,000만을 돌파하며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었는데, 이번 공인인증서 폐지를 계기로 더 급격하게 발급 건수가 늘어나며 11월 기준 발급 건수 2,000만을 기록했습니다.

 

 

PASS의 장점으로는 지문, 홍채와 같은 생체인증으로 편리한 전자인증이 가능하며, 6자리 핀 번호를 이용하여 빠르게 쉽게 인증이 가능합니다. 발급 절차가 비교적 복잡한 기존의 공인인증서 제도와 달리 PASS는 몇 가지 인증 절차만 거치면 바로 발급이 가능하다는 것 또한 굉장히 큰 장점입니다.

 

 

내년 1월 부터는 PASS로 인증이 가능한 사업체가 늘어나며 홈택스 연말정산, 정부 24 등 정부 관련 사이트에서도 사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PASS는 발급 후 3년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존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는?

 

기존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는 유효기간이 만료될 때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존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며 불편함이 없으셨던 분들은 유효기간이 끝날 때까지 계속해서 사용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로 인한기대 및 우려

 

다양한 핀테크, 인증기관 관련 회사에서 이번 공인인증서 제도 폐지를 계기로 더 편리하고 간단하며 보안성이 높은 전자인증 프로그램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전자인증은 중요한 서류 또는 업무를 처리할 경우 필요한 절차이므로 보안성이 아주 중요한 요소인데, 과도기 보안 이슈가 일어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공인인증서 폐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방법 및 자격조건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방법 및 자격조건 코로나 19로 인해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막심합니다. 지난 8월 코로나가 재확산되면서 수도권 내에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되면서 소상공인들

sstoryy.tistory.com

 

 

TV조선 온에어, 비로그인 무료 시청

TV조선 온에어 비로그인 무료시청 2019년부터 시작된 TV조선의 성장이 2020년에 들어 한 단계 더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TV조선은 2011년 12월에 개국한 종편채널로 조선일보 계열사입니다.

sstoryy.tistory.com

 

 

해외축구 무료중계 여기가 최고입니다.

해외축구 무료 중계 여기가 최고 박지성 전 축구선수가 맨체스터유나이티드로 이적하면서부터 해외축구 중계가 큰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맨체스터유나이티드 경기가 열리는 날에는

sstory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