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생활 필수 노하우

엑셀 중복값 찾기, 중복 값을 세야하는 경우 알아보기

by 에스토리 *  2020. 6. 26.

 

안녕하세요 에스토리입니다.

 

엑셀로 서식을 정리하다보면 종종 중복값을 찾아내 제거해야 하거나 중복값의 수를 세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러나 데이터의 양이 방대한 경우 하나하나 찾아내기란 쉽지도 않고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이럴 때 쉽고 효율적으로 작업하기 위해 엑셀이란 툴을 사용하는건데 방법을 모르니 일일이 찾는 분들이 꽤 계시더라구요.

 

알고나면 간단하지만 사실 엑셀이란 툴을 공부하기에는 큰 마음가짐이 필요한 것 같아요. 저도 엑셀을 공부하기 전에는 공부해야한다. 공부해야한다. 머리 속으로는 수백번 되었는데 결국 공부를 시작하기까지는 몇년이 걸렸습니다. 그것도 미루다미루다 도저히 안 되겠어서 컴퓨터활용능력이라는 자격증 시험을 접수 해놓고 억지로 실행하게 만들어 놓고서야 할  수 있었습니다.

 

이 키워드를 검색하여 들어오신 분들의 마음을 잘 알기에 가장 간단하고 쉽게 엑셀에서 중복값을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중복값의 수를 세야하는 경우 -  COUNTIF함수 사용

 

COUNTIF의 의미가 뭘까요? COUNT : 세다 , IF : 조건 = COUNTIF = 조건에 맞는 값의 수를 세다. 라는 의미입니다.

 

함수라면 아주 질색하시는 분들, 저는 이해합니다. 하지만 한 번만 기억해놓으면 아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노트에 적어놓으시던지 윈도우 메모장에 적어놓으시고 두세번만 써보시면 충분히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만든 예제입니다. 저는 이 표에서 직무등급 D등급인 사람이 몇 명인지 궁금합니다.

 

 

 

중복 값의 수를 입력할 셀을 클릭한 후 =COUNTIF(중복값을 세야하는 범위수를 세야하는 값)을 넣어줍니다.

저의 경우엔 아래의 사진과 같은 함수를 입력하면 원하는 중복 값의 수가 나오게 됩니다.

 

 

 

저는 직무등급D등급인 사람의 수를 세야하기 때문에 =COUNTIF(직무등급 범위, "D")를 넣으면 됩니다.

D의 앞뒤에 따옴표가 붙는 이유는 D가 텍스트이기 때문입니다. 한글이나 영어의 경우 큰따옴표를 붙여줘야 엑셀이 인식합니다. 숫자의 경우엔 숫자만 써도 인식이 됩니다.

 

아래 사진은 함수를 입력한 모습입니다. D의 개수가 네 개라고 정상적으로 표시되고 있네요. 

 

만약 A,B,C,D등 여러가지 중복 값을 알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하시고, D의 값만 A,B,C,E 등 여러분이 원하는 값으로만 변경해주면 됩니다. 

 

 





 

포스팅이 길어져 중복값을 찾아내기만 하면 되는 경우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을 포스팅 

 

엑셀 천단위 절사, 천단위 표시 어떻게 하는 거야

칼퇴근을 위한 유용한 엑셀 단축키 모음표 (실무자 직접 선정)

 

아이폰 말루쿠해, 할마헤라해 뭐야 이거?

아이폰 자동완성 끄기, 제발 그만 좀 괴롭혀

카톡 차단 당하면 프사는? 카톡 차단 확인 방법

아이폰 재난문자 끄기, 재난문자 다시보는 방법

 

00682, 절대 받으면 안 되는 이유는?

택시비 계산기, 택시 타기 전 비용을 먼저 알고 타자.

구라제거기, PC가 느려졌다면 꼭 사용해야 할 프로그램

 

어도비 아크로뱃 리더 다운로드, 어디서 받을 수 있을까?

샌드애니웨어, 사진과 동영상 백업 및 전송 간편하게 하는 방법

 

에어팟 분실신고 가능여부, 에어팟 분실 시 대처 방법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