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생활정보

2020년 초복, 중복, 말복 언제?



 

 

 

안녕하세요 에스토리입니다.

 

시간이 정말 빠릅니다. 올해가 밝은 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삼복더위를 걱정할 시기가 되었습니다. (그것은 곧 에어컨 비용을 걱정해야 한다는 의미) 이미 저번 주에 낮 기온이 30도가 넘을 정도로 무더위가 시작되었는데요.

 

일년 중 가장 더운 시기를 말하는 삼복이 오기 전에 이렇게 더우면 올해 여름이 얼마나 더울 지 가늠이 가지 않습니다. 

 

올해 초복과 중복, 말복은 언제인지, 일 년 중 가장 더운 날을 왜 삼복이라고 부르게 되었는 지, 삼복에 먹어야 하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 지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알아두면 아는 체 할 수 있는 삼복의 유래

 

삼복이라는 단어에 재밌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삼복을 한자로 풀면 석삼(三), 엎드릴복(伏) 입니다. 석삼은 아시다시피 초초복, 중복, 말복의 숫자 3을 의미합니다. 주목할 것은 엎드릴 복 자 입니다. 엎드릴 복은 사람 인(人)개 견(犬) 자가 합쳐진 한자인데요.

 

너무 더워서 사람이 개처럼 엎드려 있다라는 의미에서 시작 되었다고 합니다. 저만 재밌나요? 이런 재미있는 이야기를 알고 있으면 삼복에 주변인들과 식사하면서 한 마디를 더 건넬 수 있는 주제가 될 수 있으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삼복의 유래는 중국의 진,한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진덕공이 사람들을 못 살게 구는 벌레들을 퇴치하는 주술 행위로 개를 잡아 삼복 제사를 지냈는데 이것이 삼복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냉장고가 없던 조선시대에는 얼음이 굉장히 귀했습니다. 삼복 날이 되면 임금이 높은 벼슬에 있는 사람들에게 빙표를 나누어주어 장빙고에서 얼음을 받아가게하여 더위를 이겨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020년 초복 날짜 언제야?

 

 

초복은 삼복 중 가장 먼저 오는 복날입니다. 올해 2020년 삼복 중 초복은 7월 16일 목요일입니다. 

 

 2020년 중복 날짜 언제야?

중복은 삼복 중 두 번째로 오는 복날입니다. 올해 2020년 삼복 중 중복은 7월 26일 일요일입니다. 일요일은 치킨을 필수적으로 먹어줘야 하는 날인데 배달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게 생겼네요. 벌써부터 현기증이 납니다.

 

 2020년 말복 날짜 언제야?

말복은 삼복 중 마지막으로 오는 복날입니다. 올해 2020년 삼복 중 말복은 8월 15일 토요일입니다. 공휴일인 광복절이 토요일인 것도 안타까운데 심지어 치킨도 먹기 힘들겠습니다. 1일 1치킨 캠페인을 진행 중인 저로써는 쉽지 않은 하루가 되겠습니다.

 

 왜 삼복에는 삼계탕과 보신탕을 먹을까?

과거 조상님들께서는 복날에 더위는 더위로 이긴다는 뜻의 이열치열이라하여 식사는 뜨거운 성질의 음식을,  후식은 이냉치열이라 하여 차가운 과일을 먹었습니다. 

 

근데  왜 하필 삼계탕과 보신탕을 먹게 되었을까요? 이는 조선시대 최고의 의학서적인 동의보감에 닭고기와 개고기는 성질이 따뜻하여 몸을 따뜻하게 데워 준다는 작용이 있다고 하였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이유로 보신탕과 삼계탕은 이열치열의 정신으로 무더위를 이겨내던 조상님들에게 적격인 음식이었죠.

 

 그럼 우린 복날에 뭘 먹어야 할까? (개똥논리 주의)

 

당연히 복날엔 닭고기 아니겠습니까? 삼계탕이 보양식이어서 몸에 영양을 보충하기 위해 먹는 이유도 있지만 복날에 먹는 닭고기는 괜히 더 맛있습니다. 설날에는 떡국, 비 오는 날에는 파전에 막걸리, 삼겹살에는 소주, 그리고 복날엔 닭고기입니다.

 

바로 이 조합

 

사실 요즘에는 먹을 것이 넘치는 시대이기 때문에 보양식은 평소에도 다들 드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 또한 그렇구요. 이러한 이유로 복날에는 닭고기를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삼계탕이면 더 좋고, 굳이 삼계탕이 아니더라도 백숙, 치킨, 닭볶음탕, 육계장, 찜닭, 닭죽 등등... 닭으로 된 요리는 역시 복날에 먹어야 제맛입니다.

 

만에 하나 가족끼리 저녁에 복날에 뭐 먹지? 하며 이 블로그를 들어오신 분들이 계시다면 저는 외식하는 경우 닭한마리, 집에서 드시는 경우 백숙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저는 닭한마리와 하등 상관 없는 사람이며 광고가 절.대. 아닙니다. 이상 잘못된 뇌구조를 가진 저란 사람의 논리였습니다. 아 참고로 저는 치킨 먹을 예정입니다.

 

닭 한마리(번화가에 많이 있습니다.) /  (우) 제가 먹을 치킨


 

오늘은 2020년 복날인 초복, 중복, 말복에 대한 포스팅을 했습니다.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

 

아이폰12 출시일, 가격과 사양은 어떻게 될까?

주식 장전거래 방법, 시간 외 거래 동시호가 주문 어떻게 해?

아이폰 캘린더 바이러스, 5초 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텍스트 대치 모음, 초스피드 텍스트 대치 설정 방법

구글 검색기록 끄기, 빠르게 끄는 방법 (모바일, PC)

아이폰 라이브포토 끄기, 이거 왜 자꾸 켜지는거야?

구라제거기, PC가 느려졌다면 꼭 사용해야할 프로그램

미친실행력을 만드는 세 가지 꿀팁

칼퇴근을 위한 유용한 엑셀 단축키 모음표 (실무자 직접 선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