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생활 필수 노하우

엑셀 퍼센트 수식, 엑셀 백분율 수식 간단하게 구해보기!



 

안녕하세요. 에스토리입니다.

엑셀에서 수식 계산이 매우 간단하다는 장점은 많은 회사에서 엑셀을 다루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데이터가 아무리 많더라도 합계, 평균, 비율 등을 함수 입력 하나로 손쉽게 해당 값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은 직장인에게 많은 시간 절약과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합니다.

 

합계, 평균은 함수가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알고 있으며, 함수를 모를 경우에도 = A+B, =(A+B)/n과 같은 수식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의외로 퍼센트 수식을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합계, 평균 함수에 버금갈 정도로 매우 간단하지만 '절대 참조'라는 개념 때문에 이 개념을 모르는 분들은 쉽게 접근할 수 없는 건데요. 오늘은 절대 참조란 무엇인지, 엑셀 퍼센트 수식은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예제1.xlsb
0.01MB

※ 바이러스 파일 아니오니 안심하시고 다운로드하셔도 됩니다.

 

절대 참조가 뭐야?

절대참조 단축키 = F4, 절대참조 적용 시 $로 표현됩니다.

 

참조의 개념으로는 상대 참조와 절대 참조가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복잡한 개념이지만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절대 참조를 적용하게 되면 연속으로 채우기를 했을 때 셀이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해하시기 쉽게 GIF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절대 참조 비적용 시

 

아래 GIF와 같이 C4+C5의 수식을 입력하고, 아래로 연속으로 채우기를 했을 때 내려간 만큼 수식이 같이 내려갑니다. 한 칸 내려갈 시 C5+C6의 결과가 나옵니다. 두 칸 내려가면 C6+C7의 결과가 나오겠습니다.

 

 

 

 

절대 참조 적용 시

 

절대 참조를 적용한 셀은 연속으로 채우기를 해도 같이 내려가지 않습니다. 해당 수식 셀을 고정한다는 개념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GIF를 보시면 C4+$C$5으로 C5에 절대참조를 주었으며, 연속으로 채우기를 하더라도 절대참조를 적용한 C5 부분은 움직이지 않습니다.

 

퍼센트 수식은 어떻게 구할까?

 

1) 예제 1 파일을 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

 

 

 

2) =C4/C11 (왼쪽 또는 오른쪽 셀 / 합계)의 수식을 입력하시고 합계 부분에 절대 참조(단축키 F4)를 해줍니다. 합계 부분의 경우 연속하여 채우기를 실행했을 때 움직이면 안 되기 때문에 절대 참조를 해주는 것입니다.  

 

3) 해당 수식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소수점의 숫자가 나옵니다. ▼

 

4) 소수점 숫자가 나온 셀을 오른쪽 클릭하여 셀 서식을 클릭하거나, 해당 셀 클릭 후 [컨트롤+1] 단축키를 이용하여[셀 서식] 창을 열어줍니다. ▼

 

5) [표시 형식]에서 [백분율]을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

 

6) 백분율 서식으로 표현됩니다. 오른쪽 하단 모서리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클릭 후 하단으로 드래그하여 연속으로 채우기를 실행해줍니다. ▼

 

7) 아래와 같이 연속으로 채우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

 

 

8) 퍼센트 수식이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백분율의 합이 100%이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맨 아래 합계 부분에 =SUM(D4:D10)[D4~D10은 표의 맨 상단부터 맨 하단까지]을 입력해줍니다. ▼

 

9) 합계 100%로 완벽하게 퍼센트 수식이 적용되었습니다. ▼

 


오늘은 엑셀 퍼센트 수식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을 포스팅 

 

엑셀 칸 늘리기, 제일 간단한 세 가지 방법

엑셀 행열 바꾸기, 6년차 직장인이 알려주는 엑셀 꿀팁

PDF 엑셀변환, 수정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

엑셀 천단위 절사, 천단위 표시 어떻게 하는거야

엑셀 셀병합 단축키, 칼퇴근을 위해 설정해보자

엑셀 중복값 찾기, 중복 값을 세야하는 경우 알아보기

칼퇴근을 위한 유용한 엑셀 단축키 모음표 (실무자 직접 선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