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잡학사전

핀터레스트(Pinterest) 사용법 및 저작권 문제



핀터레스트 사용법 및 저작권 문제

 

핀터레스트라는 플랫폼을 아시나요? 핀터레스트는 중미권에서 주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이미지 중심 플랫폼인데요. 사진 공유와 더불어 레시피가 공유되며 주부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미지 기반의 플랫폼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디자이너 분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핀터레스트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인지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몇 년 동안 천천히 사용자들의 유입을 이끌어내면서 좋은 콘텐츠들이 많이 쌓여 차세대 이미지 플랫폼이 될 거라는 분석이 많이 있는데요.

 

 

오늘은 핀터레스트 사용법과 저작권 문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핀터레스트 # 회원가입 및 로그인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핀터레스트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https://www.pinterest.co.kr/

 

Pinterest

요리법, 집 꾸미기 아이디어, 영감을 주는 스타일 등 시도해 볼 만한 아이디어를 찾아서 저장하세요.

www.pinterest.co.kr

 

터레스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SNS와 마찬가지로 일단 게정을 만들어야 합니다.핀터레스트 회원가입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링크를 클릭하여 핀터레스트 홈페이지로 이동하신 후 메인화면 우측 상단의 가입하기 버튼을 클릭한 후 이메일, 비밀번호, 나이를 입력하면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구글계정이나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시다면 연동해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

 

 

 

핀터레스트 사용법 # 핀 보드에 저장하기

 

가입 시 내가 좋아하는 분야 입력란이 있어 이것을 토대로 핀터레스트에서 내가 관심 가질만한 핀을 소개해줍니다. 메인화면에서 추천 핀으로 나온 사진들 중에 관심이 있는 사진이 있다면 사진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습니다.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저장 버튼이 나옵니다.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장버튼을 클릭하면 보드 만들기 창이 나옵니다. 보드를 이용해서 나중에 저장된 핀을 찾기 쉽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보드 이름을 입력합니다.

 

보드 이름을 입력한 후에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보드가 생성됩니다.

 

 

저는 자동차 사진을 '사고 싶은 것' 보드에 저장하였습니다. 꼭 사고 싶네요.

 

핀터레스트 사용법 - 저장된 핀 확인하기(보드 확인)

 

저장된 핀을 확인하기 위해서 우측 상단의 내 계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클릭하면 내가 만들어 놓은 보드 목록이 나타납니다. 원하는 보드를 선택하여 클릭하면 해당 보드에 저장된 핀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더불어 내가 좋아할 만한 핀들을 추천해줍니다.

 

 

핀터레스트 사용법 # 모바일 어플 다운로드 및 사용법)

 

 

1)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 핀터레스트를 검색하여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한 다음 열기 버튼을 눌러 실행합니다. ▼

 

2) 핀터레스트에서 보내는 알림을 받고 싶으면 허용, 받고 싶지 않으면 허용 안 함 버튼을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가입, 로그인 창이 나타납니다. 아까 만든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합니다. ▼

 

 

 

3) 로그인하면 추천 핀들이 나타납니다. 하단에 메뉴 버튼이 보입니다.

 

4) 메뉴 버튼 중 저장됨 버튼을 누르면 내가 만든 보드 목록으로 이동됩니다. 보드를 클릭하시면 저장된 핀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뉴 버튼 중 검색 버튼을 누르면 내가 원하는 주제의 핀을 검색할 수 있으며 추천 아이디어, 인기 있는 핀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핀터레스트 사용법 # 저작권?

 

 

# 핀터레스트의 이용약관 - 저작권

핀터레스트에 업로드하는 핀은 업로드 순간 공유에 동의하는 것임을 의미한다고 이용약관에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 원칙적으로 핀터레스트에 올라온 핀들은 공유해도 저작권에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업로드된 핀에 대해 업로드 한 사람이 저작권을 갖고 있지 않은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별도의 확인 절차를 거쳐 공유 및 사용하시거나 자신이 없다면 공유하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아래와 같은 핀은 무조건 공유하지 않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 저작권을 침해당했다면?

 

핀터레스트에 저작권 침해 신고 기능이 있습니다. 신고 페이지가 영문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신고 접수 또한 영문으로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영어를 잘 못하시는 분들은 접근이 어려울 수 있는데요. 해결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구글 번역기입니다.

 

일단 영문으로 되어있는 페이지를 한국어로 번역해서 보아야 하기 때문에 구글에서 '구글 번역기' 검색-Google 번역 접속- https://policy.pinterest.com/en/copyright 입력 - 생성된 번역 링크 클릭의 순서로 진행하시면 페이지 자체가 번역이 되므로 원활하게 신고 접수가 가능합니다. ▼

 

 

댓글